출처: http://dogfeet.tistory.com/19

항상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이 그런 일이 지만 특히나 JavaScript를 디버깅하는 일은 고역입니다. 이렇게 짜증내며 개발해내면 글자가 반짝반짝거린다던지 브라우저 내부의 윈도우를 옮긴다든지 하는 게 고작이라 실망스럽습니다.

그리고 문법언 어찌나 틀리기 쉽게 만들어 졌는지 뭔가 코드를 건드리기만 하면 틀려버립니다. 그래서 JavaScript를 효과적으로 디버깅하기 위해서 찾아 보았습니다.


1. IE

Firefox, IE 두 개를 사용해 봤지만 문법을 확인하는 데는IE가 최고입니다. (Firefox에도 방법이 있는지 모르겠지만) 문법이 틀려도 그냥 모른척해주는 firefox는 문법을 확인하는 데는 쥐약이다.
Firfox용으로 개발한다고 해도 IE에서 먼저 문법에러 안나는지 확인하고 firefox에서 개발하도록 합니다.

*. IE Script Debugger 사용하기(링크)
굉장히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. 너무 자세해서 지루한 감이 있지만. 훌륭하신 분입니다.

*. 오피스를 설치할 때 MSE 설치 찾기 힘듭니다. MS에서 MSE를 구석에 숨겨 두었기 때문에 영어로된 다른 설명서도 참고하세요. (링크 )

*. MSE를 사용하고 나서 IE를 사용하면 IE가 자꾸 Javascript를 디버깅하려고 합니다. 왠만한 사이트는 꼼꼼하게 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Javascript 오류가 발생합니다. 때문에, 디버깅을 하고 난 후 도구>>옵션>>디버깅>>일반>>JIT 설정에서 'JIT 디버깅 사용'을 꺼둬야 합니다. 안그러면 IE로 웹 서핑을 할 수 없게됩니다.

2. Firefox
개인 적으로 아직 MSE에 미숙해서 그렇겠지만 Firefox의 Script Debugger가 더 마음에 듭니다. 문제가 생겨서 OS를 리부팅해야 할 일도 없고 이전 세션이 저장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Firefox를 재시작하면 작업하던 페이지들이 그대로 복구됩니다.

스크립트 디버깅 중에 문제가 꽤 많이 생깁니다. 그래서 자주 종종 브라우저를 재시작 해야 할일 들이 생깁니다. 그렇기 때문에 Firefox가 더 좋아요. 특히 MSD말고 MSE 사용하세요. 수명이 단축됩니다. MSD는 MSE보다 문제가 더 심각합니다. 사용하다보면 리부팅하지 않고서는 IE를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먹어버립니다.

현재는 - 다른 더 좋은 방법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- firefox로 개발하고 IE로 포팅하고 있습니다. 단지 JavaScript Debugger 때문에 그렇게하고 있습니다. 회사에서는 IE응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firefox를 테스트할 이유가 전혀 없는데.....

*. Venkman JavaScript Debugger

* FireBug
 이 것은 정말 물건입니다. 와...정말 편하네요....만세네요 만세...IE용도 브라우저 호환되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Firebug로 개발한 후  IE로 포팅해야 겠습니다.

* Ajax Toolkit Framework
 이 것은 eclipse 플러그인으로써 Javascript Debugger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 모질라의 XULRunner를 이용하여 Javascript Debugging을 지원하기 때문에 IE용 어플리케이션을 잘 테스트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. 아예 실행 메뉴에 Debug in Mozila 라고 생기는 군요. 좀 더 살펴봐야겠지만 Javascript Debugging 관점만 고려했을 때 FireBug보다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. MSE보다 더 좋은 Debugging 도구를 찾고 있는데 안찾아지네요.-_-;;;
 JSDT(JavaScript Development Toolkit)의 데모를 보면 괭장히 인상적입니다. Debugging만을 따지자만 Firebug보다 나은 점이 없는데 개발과정까지 따지면 ATF/
JSDT가 더 나을 듯 싶습니다.
Posted by 새발
AND